티스토리 뷰
내 몸속의 변화 때문에 피부, 뼈, 두뇌, 심장까지 이상 신호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모든 이유는 바로 세포 내 건조증이 심해진 탓입니다. 세포 건조증 예방부터 가장 효율적인 비밀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생명 단축의 신호!
세포 건조 상태 긴급 점검
내 몸속의 세포 건강이 곧 피부, 외모, 머리 등 신체의 내·외부적으로 모든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세포가 건조해지면 바로 먼저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피부 건조증입니다.
피부 건조증이 진행되면 급격한 피부 노화, 기미·잡티, 자반증, 혈소판 부족 현상, 깊은 주름과 군데군데 검버섯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발 뒤꿈치에는 각질이 늘어나고 머리에서는 탈모마저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증상으로 온몸을 긁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더욱 심각해지기 때문에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보습제를 발라봤자 일시적인 해결책으로 작용할 뿐, 결국 또다시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맙니다.
이렇게 세포 건조증이 본격화되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피부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무서운 '뼈 통증'이 시작됩니다. 가벼운 낙상에도 고관절이 골절되고 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2차 합병증(호흡 곤란 등)까지 상상하기도 싫은 일들이 연속해서 일어나게 됩니다.
이미 골다공증까지 있는 분이라면 더욱 쉽게 골절되기 마련입니다. 고령환자의 경우 뼈 건강이 악화된 상태에서 아주 단순한 낙상 만으로도 이렇게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세포 건조 예방을 통해 뼈 건강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끝으로 '피부 통증'과 '뼈 통증'에 이어 마지막으로 발현되는 것은 바로 '두통'입니다. 모두 세포가 건조한 탓에 발생하기 때문에 세포의 건조는 곧 혈관을 마르게 합니다.
결국 뇌혈관이 수축한다고 볼 수 있기에 두통에 이어 심한 경우 뇌경색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경색의 전조증상이 바로 잦은 두통이기 때문에 반드시 세포 건조증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세포막의 주요 성분 중 하나가 바로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단백질의 종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쉽게 말해, 온열 기구 등의 사용으로 인해 몸속의 콜라겐이 쉽게 변성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 똑똑 사항
✅ 세포 건조를 가장 조심해야 하는 시기는 겨울철입니다.
✅ 전기장판, 온열기구, 히터 등을 통해 세포의 건조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섭씨 44℃에서 1시간 노출 시 콜라겐은 즉각적인 변형을 일으킵니다.
✅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전기장판의 온도를 올리면 올릴수록 내 몸의 노화는 가속화됩니다.
👍 피부 통증 예방, 뼈 통증 예방, 두통 예방에 모두 해당되는 세포 건조증을 예방하셔야 합니다.
✅ 세포 건조증 예방을 위한 방법은 잠시 뒤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세포 건조증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
내 몸을 망치는 지름길, 세포의 건조화
세포가 건조해지면 위험한 이유는 피부, 뼈, 혈관에 이어 심장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포는 수분 저장고입니다. 각 조직을 이루는 세포의 공통점은 세포에도 수명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수명이 남아있는 세포가 손상되면 신체 기능의 저하를 유발하게 됩니다. 결국 세포가 건조해진다면 우리 몸속에 각종 문제가 생겨날 수 있는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것과 같습니다.
세포가 건조한데 왜 심장질환이 오는 것일까요? 몸속에 존재하는 심장구성을 담당하는 심근 세포가 있습니다. 심장의 이완과 수축을 담당하는 펌프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만일 이러한 심근세포 내에 수분이 건조되어 원활한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심장의 기능 저하를 유발하게 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의하면 심부전증 환자의 심근 세포를 검사해 봤더니 심근 세포가 크게 수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세포가 건조해지면 단순 탈수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 이유를 설명드리면 수분 저장고였던 세포 속의 수분을 빼내서 몸에 필요한 수분으로 섭취하게 됩니다. 결국 빠져나간 수분 때문에 세포는 죽을 수도 있으며 죽은 세포 때문에 우리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을 아무리 많이 마셔도 세포 건조는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세포의 건조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물질인 히알루론산을 생성합니다. 세포의 건조를 막아줍니다. 수분이나 콜라겐이 부족한 경우 피부는 물론이고 몸 내부까지 주름이 발생하게 되어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활성산소가 콜라겐 및 몸속의 조직들을 손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활성산소는 겨울철 실내 활동이 늘면서 더욱 많이 생성됩니다.
활성산소가 적당량 필요한 이유는 해로운 바이러스나 세균 등을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넘치는 활성산소는 콜라겐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내 몸속의 수리공
달톤(Da) 단위가 적을수록 좋습니다!
세포 건조증으로부터 안전하게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돼지껍질, 생선, 아보카도, 칠면조, 초콜릿, 올리브, 당근, 콩, 계란, 녹황색채소, 토마토, 엘더베리, 대두 등이 있으며 추천 품목으로는 수제비타민 워터, 천연 목이버섯팩, 두부탕수, 도미구이, 어린 콜라겐 등을 통해 세포 건조증을 효율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음식에는 명태, 홍어, 멸치, 전어 등 피쉬콜라겐으로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분자 음식은 분자의 크기가 커서 흡수가 어려운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족발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흡수력이 좋으며 세포 건조증을 예방하기에 효과적인 음식 조리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수제비타민 워터는 레몬, 오이가 들어가기 때문에 비타민C는 물론 풍부한 미네랄로 수분 보충에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수제 비타민 워터 만드는 방법
- 슬라이스로 자른 레몬과 민트 잎, 오이까지 함께 병에 담는다
- 재료가 잠길 만큼 물을 붓는다
- 최소 240분 이상 냉장고에서 보관한다
- 취향에 따라 농도를 맞춰 섭취한다
목이버섯의 비타민 B와 E가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고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면역력은 물론 체력과 근력까지 향상해 줍니다.
# 천연 목이버섯팩 만드는 방법
- 목이버섯을 물에 불려 놓습니다
- 불린 목이버섯을 믹서기에 넣습니다.
- 물 10스푼을 넣고 믹서기를 작동합니다.
- 밀가루 적당량과 꿀을 첨가해 줍니다.
피부 보습에 탁월한 도움을 주며 레시틴, 사포닌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 두부 탕수 만드는 방법
- 두부에 세로로 5번, 가로로 3번 정도 칼집을 내줍니다.
- 전분 가루를 입혀줍니다.
- 식물성 기름으로 두부를 튀깁니다.
콜라겐은 저분자와 고분자 음식으로 나뉩니다. 저분자 음식은 분자의 크기가 작아 체내 곳곳까지 침투하여 흡수력이 좋은 종류입니다. 콜라겐은 300Da부터 5,000Da(달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달톤의 수치가 가장 낮은 숫자의 제품을 골라야 효과가 좋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식약처에서 반드시 인증이 된 것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품질 안정성과 신뢰도 보증의 WCS 가 표기된 제품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달톤(Da) 단위에 따른 세포 내 침투 정도'
초저분자 피쉬 콜라겐 > 저분자 피쉬 콜라겐 > 일반 콜라겐
어린 콜라겐을 효과적으로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일 먼저 달톤(Da)의 단위가 적은 것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인 수치는 5,000Da ~ 300Da까지입니다.
그리고 초 저분자 단위인 300Da 이하(시중에 100Da 단위까지 나와 있는 상태)의 제품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300Da 이하면 최소 단위라고 부릅니다. 이와 동시에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것이 바로 품질 안전성과 신뢰도 측면의 보증과 같은, 식약처의 허가가 있는 제품과 WCS가 표기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나를 위한 필수 케어에도 잘 어울리지만 가족 및 부모님의 건강과 지인에게 추천할 선물로 제격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야기슐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3 가격 카메라 사전예약 총스펙 (0) | 2023.01.25 |
---|---|
봄 제철음식, 해산물&봄나물 편 (1) | 2023.01.21 |
폴더블 아이폰 출시일과 가격 총정리 (1) | 2022.12.29 |
괴물 갤럭시 Z플립5 울트라 (1) | 2022.12.27 |
아이폰 14 프로 녹색줄 현상 해결 (2)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