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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14 프로와 프로맥스를 구입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화면 내 초록색 가로줄' 때문에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고도 문제 해결을 받지 못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기 전에 집에서 해볼 수 있는 조치를 초보부터 전문가 이전까지의 단계로 나눠 봤습니다.
아이폰 14 프로 녹색줄 현상 해결과 안드로이드 녹색선 문제 종합 해결 방법
아이폰의 건강신호?
1~20만 원도 아닌 1.5백만 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스마트폰인 애플의 아이폰에 최근 '초록색 가로줄 현상'에 대한 문제제기가 심각해져가고 있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서 프로맥스 모델마저 화면의 오류가 연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보면 확실히 모델 자체의 문제로 여길만 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애플이 아직까지도 정확한 원인이나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새 제품을 구입하고 나면 그 매력에 빠지기 마련인데 7일도 되지 않아 서비스 센터에 방문한다는 것은 썩 기분 좋은 일이 아닙니다. 더욱 재미있는 사실은 서비스센터의 수리기사가 내민 해결방법입니다. 기기 초기화 및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 발생하고 있는 문제를 어느 정도 잡아줄 것으로 기대했지만 초기화를 해도, iOS 16.2로 업데이트를 해도 전혀 문제가 개선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인 아이폰의 화면 오류를 살펴보면, 유튜브나 넷플릭시 등의 영상을 시청한 이후 아이폰을 On 하게 되면 초록색 가로줄이 뜬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원을 껐다가 켜는 과정에서 애플 로고가 보이고 난 직후에 초록색 가로줄이 깜빡인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1~2명의 문제가 아닌 이미 몇백 명의 문제라면 곧 몇 천명 이상의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알고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업데이트 및 A/S가 진행되어야 하겠습니다.
갑자기 아이폰 화면 오류현상이 애플이 아닌 패널 공급사 문제라고 야기되는 이유도 있습니다. 이는 특정 사용자 층에서 시리얼 번호를 찾아내 패널 공급사를 인증하며 시작됐지만 아직 명확하지는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개선의지
12월 19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해당 문제에 대한 현상을 수용하고 오류에 대해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초록색 가로줄 현상과 관련해서 하드웨어 문제가 아닌 소프트 웨어 오류로 판단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수정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하지만 iOS 16.3 업데이트에 반영이 될지 안될지는 아직까지 미지수로 남아있으며 애플의 최종 확정이 필요한 사안입니다.
지난해 11월 iOS 관련 버그 문제
페이스 ID 인식 오류, 와이파이 연결 불가, 배터리 방전 등 다양한 문제로 애플은 심각한 위기에 처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폰 13 등 일부 전 모델의 경우 화면 전체가 특정 색으로 변한 뒤 렉이 걸리는 현상까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애플 측은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조사하기에 이르렀으나 결국 한 달도 되지 않아 14 프로와 프로맥스의 화면 오류로 또 한 번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아이폰 프로 맥스로 변경하고 마이그레이션을 통한 사용자의 경우에도 특정 탭에 세로줄 및 가로줄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단순 하드웨어의 문제라면 폰 교체만 이루어지면 되겠지만 소프트웨어의 문제라면 전 세계의 아이폰 마니아들에게 충격이 될 전망입니다.
OLED 자체 결함의 문제인가, 소프트웨어의 오류인가?
제조사마저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 규명을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OLED 자체 결함(디스플레이 커텍팅 문제의 설계상의 오류)이나 소프트웨어의 문제 중 분명히 해당되는 것이 하나는 걸쳐 있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두 가지에 모두 해당될 수도 있습니다.
심각현 현실
재부팅이나 다른 앱의 실행 시 초록색 줄이 사라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남아있기도 합니다. 심지어 특정 앱을 실행 시 사라졌다가 다시 초록색 줄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의 심각한 문제가 남아 있다고 합니다.
애플은 화면 오류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때마다 iOS 업데이트를 권고했습니다. 하지만 100% 모두 해결되지는 않았으며 새로운 버전의 휴대폰이 출시될 때마다 또 다른 문제를 가져오곤 했습니다. 과연 이번에도 iOS 업데이트로 성난 아이폰 마니아들의 전 세계적인 민심을 잠재울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녹색, 초록색 현상 외에도 카메라에 초록색 점이 생기거나 시계에 초록색 점이 생기는 등의 문제와 함께 해킹까지 연결되는 무서운 사례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화면이 너무 어두워지는 현상, 줄이 여러 개 생기는 현상, 화면이 깨지는 현상,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는 현상, 화면 멈춤, 검은 화면, 무한 로딩, 액정 문제, 발열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끊임없이 개선하고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이폰의 녹색 선 해결 방법
iOS 시스템 복구
1️⃣ iPhone 장치 다시 시작(재시작)
장치에 문제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하라고 권고된 것이 바로 '재시작'입니다. 이 방법을 통하면 메모리를 비우고 캐시와 임시 데이터를 지워냄으로써 iPhone 장치의 성능을 향상한다고 합니다.
2️⃣ 복구 모드 iPhone 실행
최신 iOS를 설치하고 백업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와 아이튠즈를 연결해 강제 재시동을 수행합니다. 복구 모드가 나타날 때까지 누르고 있다가 놓습니다. 업데이트 및 복원이 필요한 문제가 있다는 문구를 확인한 이후에 업데이트를 진행해 줍니다. 이때, 모든 설정과 내용을 지우길 원한다면 복원 옵션을 선택하고 그렇지 않다면 업데이트만 진행합니다. 그리고 장치가 복구 모드를 종료한다면 다시 실행시켜 주시면 됩니다.
3️⃣ 물기가 있는지 확인
물네 젖어있거나 물기가 묻어 있는 경우에 녹색 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기가 있을 우려가 있다면 반드시 건조한 이후에 전원을 켜고 실행해 주십시오.
4️⃣ 최신 iOS로 업데이트 유지
핸드폰 내 설정에 들어가서 최신 소프트웨어 및 장치인지 확인하고 필요시 업데이트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5️⃣ iPhone 장치 재설정
우리나라 말로 공장 초기화입니다, 하지만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게 됨으로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iCloud나 iTunes를 사용해 백업 이후에 초기화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6️⃣ Apple에 하드웨어 손상 확인 및 지원 문의
실수로 떨어뜨리거나 기타 부품이 손상된 경우 하드웨어 결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A/S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발생하는 녹색선 수정 방법
아이폰을 제외한 거의 전 기종의 핸드폰에서 발생하는 녹색선 해결법
녹색선이 나타나는 이유로는 앱과 기기간에 호환성이 맞지 않거나 시스템 구성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디스플레이와 머더보드 사이의 연결이 느슨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물기가 묻거나 낙하로 인한 디스플레이가 파손된 경우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만일 손상된 디스플레이 커넥터라면 문제는 더욱 심각할 것입니다.
발생현상으로는 정상적인 일반 화면에서 화면의 상단부터 하단까지 가는 녹색 선으로 표시되는 경우, 가끔씩 깜빡이는 녹색 줄이 나타나는 경우, 녹색 선 대신 다른 색깔의 색상으로 나타나거나 둘러 쌓여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음을 참고해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잠재적 해결방법 추천
휴대전화 껐다가 다시 켜는 재시작
이때 반드시 화면만 껐다가 켜는 단순 터치를 해서는 안되며 장치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것을 종료한 이후에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숨어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안전모드에서 전화기 시작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다면 안전 모드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운영 체제 및 어플 내에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녹색 줄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운영 체제나 설정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설치한 앱 삭제
가장 최근에 설치한 앱 때문에 녹색 선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어플 삭제 시 바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가지, 추천한다면 마지막으로 최근에 설정 변경을 한 사용자라면 다시 실행을 취소해 주십시오.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공장 초기화 방법
마지막에 쓰는 비장의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맡겨서 초기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일 혼자서 가능하다면 결과에 집중해 주십시오. 만일 공장 초기화 이후에도 핸드폰 화면에서 녹색 선이 사라진다면 소프트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현저히 높습니다. 반대로 녹색 선이 그대로라면 하드웨어의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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