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전국의 수 많은 청년들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에서 다양한 지원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세 가지 중 하나만 확인해도 무조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시간 낭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2023 청년 지원금 신청방법 정리

 

2023 청년 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취업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청년 다다름 사업 지원금 신청

 

청년 지원제도 한눈에 살펴보기

 

`23년도 청년 예산인 24조원으로 취업이나 구직활동 지원금 & 저축 & 거주 관련과 관련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오늘 처음 아셨다구요? 괜찮습니다. 모두 다 받을 수 있도록 차근차근 소개해드릴테니 천천히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청년취업지원금

취업을 위한 복지제도인 청년취업지원금은 복지서비스 연계와 직업 훈련 등으로 청년들의 부담을 완화해주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면 인턴교육, 교육훈련 및 체험 등이 있으며 주어진 혜택은 월 50만 원씩 총 6개월 동안 총 300만 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신청방법은 각 지역의 고용센터에 방문하거나 상단의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하나로 간편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3-청년-취업-지원금-안내
2023 청년취업지원금

 

지원대상은 다음의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1유형 재산가액 4억 원 이하, 중위소득 60%, 최근 2년간 100일 혹은 800시간 이상 취업 경험이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기준이 까다롭다는 기준때문일까요? 만 18~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중위소득 120% 재산가액 5억 원 이하에 해당만 한다면 취업 경험이 없어도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이 지원금은 1유형에 해당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총 300만원을 6개월간 나누어 최대 50만원 씩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양가족 1인당 10만 원씩 월 최대 40만씩 추가적인 지원까지 가능합니다. 결국 한 달에 540만 원씩 지원금 수령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2유형을 살펴보면 기초생활수급자, 미혼모가정, 한부모가정, 위기청소년, 일용직근로자 등의 특정 계층에 해당하는 경우 만 15세부터 69세까지 어떤 제약도 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 18세 ~ 34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2유형에서 35세 이상 69세 이하의 중위소득 100% 이하인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위의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구직활동에 참여 해야만 구직촉진을 위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특정계층 및 중장년, 청년으로 나누어지며 특정계층과 청년층은 소득이나 재산, 그리고 취업경험에 대한 제한 사항이 없습니다. 그리고 2유형에 해당한다면 최대 284,000원의 지원금(취업활동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의 동시 참여 허용 대상은 직접일자리(주 20시간 이하) 및 직업 훈련입니다. 반대로 동시참여 비허용 대상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생계급여, 취업성공패키지, 지자체 청년수당, 직접일자리, 실업급여, 희망사다리 장학금, 창작준비금, 청년농업인육성정책, 고교취업연계장학금,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청년 어업인 영어 정착자금입니다.

 

허용 대상이 2개, 비허용 대상이 12개인 만큼 곳곳에서 불평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의식이라도 하듯 순차적인 참여가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비허용 대상 중 실업급여, 지자체 청년수당을 제외한 모든 것에 순차적인 참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지원 받고 있는 상황에서 취업이 확정되면 지원금이 중단됩니다. 하지만 취업 이후 3개월간 근속을 하는 경우 '취업 성공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전혀 우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취업의 기준은 근로시간 20시간 초과를 말하며 공무원이나 직접일자리 사업 등은 제외됩니다.

 

이와 관련된 부서는 고용노동부에서 청년들과 관련된 지원금을 담당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3 청년 지원금 '청년 다다름 지원금'

 

2023-청년-지원금-총-정리
2023 청년지원금

 

다다른 청년들에게 최대 120만 원 지원 + a

청년들 자신의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전담 상담사의 심층상담을 개별적으로 맞춤 지원하여 자립준비, 생활안정, 그리고 교육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지는 지원제도로 포괄적이며 동시에 개발적입니다.

 

지원대상은 만 19세 ~ 34세 이하의 자립준비 청년이  2023년 12월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서울만 `23.3.15(수)까지 신청을 받고 나머지 성남, 인천, 원주, 대전, 청주, 부산, 제주도는 `23.3.16(목) 부터 4.16(일)까지 신청 기한입니다.

 

전국의 각 지원 재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다름 사업 지원 지역별 재단 현황
서울 성남 인천
원주 대전 청주
부산 제주  

 

지원내용으로는 월 20만 원의 지원금(식비 지원 및 종합건강 검진)이 6개월 동안 지급되는 것을 필두로 1:1 맞춤 프로그램을 청년 개인별로 설계해줍니다. 또한 마음 건강을 위해 자기 탐색 프로그램 및 정서회복이 진행됩니다. 이 외에도 커뮤니티 소모임 활동, 청년재단 내 공간 이용(온라인 스튜디오, PC, 소그룹 공간 제공), 직무교육/멘토링/일 경험 등이 있습니다.

 

심층상담(개인맞춤 프로그램, 1:1 개인상담), 자기발견(힐링캠프, 진로설계, 커뮤니티, 마음건강), 자립지원(라이프코칭, 금융/주거/법률 교육 및 컨설팅), 교육 지원, 현직자 멘토링, 일 경험), 삶의 질 향상(종합검진, 문화 생활, 식비, 애로사항 해소 지원), 사회 진입 및 안착(사후 관리)으로 구분되는 지원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절차는 참여 청년을 모집 / 참여 신청을 받아 사전인터뷰 및 선발이 이루어집니다. 다음으로 심층상담과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이 설계됩니다. 이후에 자기발견, 생활기술, 자립지원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이 금전과 함께 이루어집니다. 끝으로 사회진입 및 안착에 대한 지원까지 모두 진행됩니다.

 

필요한 구비서류는 자립준비청년의경우 보호종료확인서 및 종료사실증명서 또는 기타 자격확인서류 입니다. 가족돌봄청년의 경우 가족질환 및 장애에 대한 증빙서류가 필요하며 장기미취업청년이나 대학비진학 청년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이 필요합니다.

 

이때 납부 이력이 없다면 이력서를 출력하여 화면을 캡처 한 이후에 제출합니다. 또한 주 15시간 미만의 근로시간 확인이 가능한 별도의 증빙자료(근로계약서)를 제출하면 인정됩니다.

 

소득분위 확인을 위한 제출서류로는 기초생활수급자는 수급자증명서를, 차상위계층은 차상위계층 확인서, 자활근로자 확인서,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 대상자 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를,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의 가구 구성원은 필수로 건간보험 자격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2023 청년 지원금 '청년들을 위한 추가 지원금'

조기재취업수당

구직급여 수급자들에게 빠른 재취업을 위한 구직 촉진 수당으로 구직자가 소정급여일수를 1/2 이상 남기고 재취업을 한 경우에 연속해서 12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12개월 경과한 시점에서 고용센터에 해당 서류를 제출하게되면 조기재취업수당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 지원금 신청 기간은 상시 운영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취업한 해당일 또는 사업 시작 이후로 12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관할 고용센터에 청구서와 해당 서류를 제출하면 지원급이 사후지급 됩니다.

 

청년 도전지원 사업

청년들의 노동시장 참여와 구직의욕 확대를 위해 지자체의 청년센터를 통한 구직단념청년들을 모집하여 개개인에 맞는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를 완수한 경우 국민취업지원제도로 연계해 줍니다. 여기서 끝이 아닌 취업 성공시 고용촉진장려금까지 모두 연계되어 모든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 18세 ~ 34세의 연령제한이 있지만 학령/전공/특화 분야는 제한이 없습니다.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취업이나 직업훈련에 참여한 이력이 없는 구직단념청년 등이 지원대상자 입니다. 다만, 지자체의 사업계획에 따른 지원이 인정되는 경우는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한 가지, 거주지 및 소득과 관련해서는 6개월 이상의 취업이나 교육/직업훈련에 참여한 이력이 없고, 문답표(서식16호) 21점 이상인 청년과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보호받고 퇴소한 지 5년이내 되는 청년까지 포함하여 총 '구직단념청년', '자립준비청년',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청년고용 확대 지원, 청년취업 촉진, 고용 활성화를 목표로한 2023년의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정책입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사업 운영기간이 종료 되었습니다.

 

1인당 최대 60만 원씩 1년간 지원해주며 최초 채용 이후에 2년 근속을 채운 경우 480만 원을 일시급으로 지원합니다. 2년간 최대 1,200만 원이 지원됩니다. 신청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지원 규모가 최대 30명까지 밖에 되지 않기때문에 사업이 조기 마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청년 1인당 지원금이 1년차에 최대 720만 원(월 60만 원 × 12개월), 2년차 최대 480만 원(24개월 근속)이 지원되므로 2024년도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은 반드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취업 성공 패키지

저소득 취업 취약계층에게 개인별 취업활동 계획에 따른 통합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 및 제공하며 취업을 하게 되면 '취업성공수당'이 지급됩니다. '진단·경로설정 → 의욕·능력 증진 → 집중 취업알선'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만 34세 이하의 근로의지가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취업지원비 및 생계유지를 위한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것은 활동한 프로세스에 따라 참여수당이 최소 25만 원부터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금의 변화가 있습니다. 여기서 참여수당이 25만 원이며 취업 성공 이후에 근무한 기간이나 조건이 부합되는 경우 최대 150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취업장려금

코로나19로 인해 졸업 후 2년 이내에 미취업 상태이거나 실업 상태인 청년들에게 긴급 취업 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로써 청년들의 다양한 구직활동을 촉진하고 생활안정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지원대상은 2020년~2022년 졸업생 인 실업 및 미취업 청년층입니다. 지원 금액은 1인당 50만 원으로 각 지역별 모바일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총 25개 자치구별로 모집과 선정 및 지급 계획이 다르므로 해당 거주지내의 시청, 구청 등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취업장려금 관련 제출 서류는 공고일 이후에 발급된 것에 대해서만 인정이 되며 등본이 아닌, 초본을 제출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때 상세로 주소변동 사항 및 병역사항까지 모두 포함된 것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인천시 구직청년 지원 드림체크카드 신청

2019년부터 올해도 인천시에 거주중인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청년을 대상으로 구직활동비를 지원하여 생활의 안정을 돕는다고 합니다. 현재 백수, 취업준비생이라면 반드시 신청

refresh92.tistory.com

 

2023 서울시 청년수당 이것만 알아도 +20만원

서울시에 거주 중인 만 19~34세 청년 모두에게 매월 50만 원씩 지원금을 주는 청년수당은 소득요건만 된다면 누구나 수령 가능해 인기 절정인 제도입니다. 서울시 공식 발표와 함께 신청방법까지

refresh92.tistory.com

 

2023 3월 서울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총정리

2023년 3월에 서울시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각종 재난지원금 총정리입니다. 내가 사는 지역의 재난지원금을 확인하고 최대한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청해야만 받을 수

refresh92.tistory.com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이 2년 동안 400만 원만 적립하면 기업과 정부에서 각각 400만 원씩 지원하여 총 1,200만 원을 지급하여 목돈 형성에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시작됐습니다. 각설하고

refresh92.tistory.com

 

2023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 신청방법

2023년 2월 28일부터 신규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청년의 입장에서는 3배 이상의 만기금 수령이 가능하며 월 33만 원 이상의 임금상승효과를 가져오며 기업은 손

refresh92.tistory.com

 

2023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지원금 신청방법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지원금은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심지어 분기별로 25만 원씩 총 100만 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나이와 거주년수만

refresh9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