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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시설의 현대화에 따른 각종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한 내에 신청하시는 분에 한해서만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늦지 않도록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작년과의 비교점 분석을 통해 본인이 지원할 분야를 알아보고 신청하시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전통시장의 새 바람(신·구 비교)
한 달도 남지 않은 전통시장 지원사업 신청 한눈에 알아보고 즉시 신청하시기에 편리합니다.
경기도 내의 전통시장 점포나 상점가 점주 및 사장님이라면 지원금에 대한 고민보다 내용 파악이 우선입니다.
어마어마한 지원금을 제대로 지원하는 2023년 전통시장 지원사업의 참여 기회는 바로 지금입니다.
2022년도와 비교해 달라진 2023년 지원 제도
청년상인 육성 지원은 전통시장의 공간 안에서 신규로 창업하시는 사업주나 재도약하는 사람, 그리고 가업을 이어받아 승계하는 분야별로 각각 지원이 됩니다. 작년과 비교하여 올해는 사업화 지원금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구체화하였으며 무분별한 예산 소요를 줄이고 지원 규모 자체를 확대하는 방안입니다.
명품점포 육성은 생소할 수 있지만 쉽게 말해 경쟁력 있는 핵심적인 점포를 운영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전년도와 동일하게 20개소(신규 10, 기존 10)에 지원하며 재인증하는 경우 맥시멈 4백만 원, 신규의 경우 최대 8백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전통시장 매니저에 대한 육성 지원은 전통 시장에도 매니저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낀 것이 주요하며 더욱 발전된 지역의 교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기 위함입니다. 전년도와 지원규모는 120개소 내외로 동일하나 상인회의 자부담 완화를 위해 매칭비율을 도비 50%, 사비 50%로 진행됩니다.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 지원은 더욱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특화된 발굴이나 개발 등이 이루어집니다. 전년도에 비해 지원규모가 3개소에서 2개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지원예산의 규모와 대상이 축소되었기 때문입니다.
시설분야에 대한 컨설팅 및 현장 실태조사 지원은 시장 내 시설의 현대화를 위해 현장에 전문가를 파견해 컨설팅을 진행해 주거나 실태조사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전년도에 비해 지원규모가 20개소 늘어난 60개소에 대해 지원이 이루어지며 시장별 횟수에 대한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또한 컨설팅에 대한 견적산출까지 지원합니다. 이는 전통시장의 수요가 더욱 발달하였고 시설현대화 사업의 대상이 다양화됨은 물론 적정한 사업비 산정이 확보되었기 때문입니다.
전통시장 지원사업 part.2-1
⭕전통시장매니저 지원
지원대상은 상인연합회 및 전통시장과 상점가입니다. 지원하여 합격하는 경우 최대 12개월간 월급으로 250만 원(시·도·군 100%)을 받게 되며 시장 매니저 직책이기 때문에 4대 보험이나 연장근로수당, 퇴직금 등이 지원되며 인건비에 대해서는 상인회가 부담합니다.
지원요건은 다음의 모든 요건을 갖춘 사람이 해당됩니다. 경기도에 1년 이상 거주한 65세 미만의 사람으로 기본적인 PC 활용능력이 요구됩니다. PC 활용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글 프로그램, 오피스 프로그램(엑셀, 파워포인트 등), 회계프로그램(보조금시스템 활용), 인터넷 등입니다.
그리고 마케팅, 회계·세무, 유통, 기획·총무 등과 관련된 직종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사람이 최종 조건입니다. 여기서 반가운 소식 하나는 65세 미만 중 만일 만 39세 이하의 청년이 있다면 1년 이상 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통시장 지원사업 part.2-2
⭕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
지원대상은 전통시장과 상점가이며 골목형 상점가를 포함합니다. 2개소에 대해 지원할 예정이며 서비스 혁신과 역량강화에 대한 지원이 주를 이룹니다. 거기에 전통 시장만의 특화된 콘텐츠 발굴과 개발을 통해 더욱 특성화시킬 계획입니다.
2개소 중 한 곳 당 4.5억 원 이내(도 50%, 시·군 50%)의 어마어마한 금액이 지원되며 추가 사업비가 발생하는 경우 시나 군에서 부담할 수 있습니다. 총 사업비용의 20% 이내는 사업단 운영비로 지원하며 시설비는 총사업비의 30% 이내로 지원됩니다.
지원내용은 핵점포 육정, 디자인 특화, 가격·상품 특화, 마케팅 및 교육, 지역문화 활용, 서비스 특화 등이 있습니다. 핵점포 육성은 전통시장을 대표하는 점포를 길러내기 위한 지원으로 전문성 있고 차별화된 품목과 품질 및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시장 브랜드의 개발이나 디자인의 상품화, 그리고 특화시설물 등의 유·무형 디자인 지원을 통해 디자인의 특화를 노립니다. 여기서 차별화된 특화 품목에 대한 가격할인과 상품개발 및 판촉을 지원하게 되며 역량 제고 및 홍보와 이색마케팅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 컨설팅이 집중 지원될 예정입니다.
경기도가 지역이 크기 때문에 각 지역의 고유한 역사나 문화, 인물 등의 차별화된 요소를 적극활용하여 전통시장을 특화시키는데 주력할 방침이기 때문에 본인의 점포색깔에 맞추어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점포가 아니라 특색, 특화된 곳이거나 지역의 역사와 관련 있거나 방문자가 즐겁고 쾌적한 환경의 시장을 조성할 수 있는 곳이라면 누구나 도전해 볼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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